본문 바로가기
IT노트/Windows 10

[Windows 10] 가상 메모리(페이징파일) 설정

by OHNOTE 2024. 4. 12.

가상 메모리 설정

최근 PC 기본사양이 높아지고 있어 메모리가 부족하게 될 일이 적어졌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PC 사양이 늘어난 것과 동시에 각종 프로그램의 권장 사양도 같이 올라갔습니다. 이로 인해 메모리 부족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모리 부족 현상을 조금이나 해소할 수 있는 가상메모리 설정 방법을 공유드립니다.

목차

    반응형

    가상 메모리(페이징파일) 이란?

    윈도우에서 가상메모리는 RAM(Random Access Memory) 부족시 물리적 저장공간(SSD,HDD등)의 일부분을 메모리 공간으로 설정하여 RAM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을 확보하는 기술입니다.

    가상 메모리(페이징파일) 설정방법

    1. 설정 -> 시스템 -> 정보 -> 고급 시스템 설정 클릭

    2. 고급 탭에서 설정 클릭 하여 성능 옵션 창 실행 -> 변경 클릭 

    3. 변경을 클릭하면 상 메모리창이 실행됩니다 이 부분에서는 따로 설정하지 않았다면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A)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글에서는 설정을 하려 하기 때문에 체크 해제해 줍니다.

    4. 체크를 풀면 아래 입력칸이 활성 화 됩니다. 이글에서는 4096MB(1GB=1024MB)로 설정하였습니다

    * 크기는 원하는 크기로 할당하면 됩니다.

    사용 가능 공간 -> 사용자 지정크기 최소 4096 최대 4096 입력 -> 설정 클릭 -> 드라이브당 페이징 파일 크기에서 페이징 파일 크기(MB) 부분이  4096-4096으로 변경되었으면 정상 설정 -> 확인 클릭

    * 사용자 지정 크기 : 원하는 대로 크기 설정

    * 시스템이 관리하는 크기 : 윈도우 에서 자동으로 크기조절

    * 페이징 파일 없음 : 가상메모리 설정 안함

    5.  설정 완료 후 확인을 누르면 리부팅 안내 팝업이 발생합니다  -> 리부팅 진행

    6. 리부팅 후 다시 확인해 보면 4096MB로 설정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가상메모리(페이징 파일) 설정 방법이었습니다. 물리적으로 램을 증설하여 사용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다만 불가피한 상황에서는 가상메모리를 설정하여 조금이나마 PC가 빨라졌으면 합니다.